얼마전 몸살 감기에 걸렸다. 병원에 갔더니 수액을 권하는데 그냥 포도당 같은 거나 맞는 줄 알았는데 수액에도 종류가 어찌나 많은지 가격대별로 코스가 있고 구성이 있다는 사실을 이번에 알게되었다. 비타민, 단백질 주사 등은 대충 어떤 느낌일지 오는데 마늘주사? 이건 뭘까.
들어는 봤던 거 같은데... 내몸에 들어오는 주사인데 부작용은 없는지 효능은 뭔지 알고 맞아야하지 않겠는가? 오늘은 마늘주사의 효능과 부작용 가격, 보험 실비 적용 등에 대해 자세히 총정리하는 시간을 시간을 가져보자.
마늘주사?
마늘주사는 진짜 마늘이 들어간 주사가 아니라 비타민B1 성분인 티아민과 마늘의 주성분인 알리신을 결합한 푸르설티아민이 주성분인 주사제입니다. 일종의 비타민주사로 비타민 B1이 결핍된 경우 치료목적으로 사용하는 주사입니다.
이 주사를 맞으면 알리신 성분에 의해 코나 속에서 마늘을 먹은 것 같은 알싸한 느낌과 냄새를 느끼기 때문에 통칭 마늘주사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마늘 주사의 성분이 황산화 작용을 하기 떄문에 신경통, 근육통, 만성피로, 온몸의 권태감 등에 효과적인 주사입니다.
마늘주사의 효능, 성분
마늘주사의 주 성분인 비타민 B계열은 정맥주사로 몸에 주사되었을 때 신체의 신진대사율을 높이고, 근육의 활동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피로의 회복에 큰 도움을 줍니다. 몸살 등으로 병원을 찾았을 때 의사들이 권하는 이유 역시 피로 회복에 즉각적인 효과를 주기 때문입니다.
마늘주사의 효능
1. 만성피로, 온몸의 권태감 등의 회복
2. 신경통, 근육통 등의 회복 (어깨결림, 요통 등)
3. 감기 증상 완화
4. 신진대사 및 근육운동 활성화
마늘주사의 효능을 살펴보니 그야말로 몸살기운 같은 것이 있을 때 아주 효과적일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의사들이 권하는데는 다 이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저희처럼 아파도 쉴수없는 직장인들을 위한 주사가 아닌가 싶네요...(살짝 슬퍼짐)
마늘주사의 성분
마늘주사의 성분은 황산화 작용에 큰 효과를 보이는 대부분 비타민 B군 계열로 푸르설타민이라고도 하는데요 비타민 B1, 비타민 B6, 비타민B12 등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마늘주사 부작용
마늘주사의 경우 성분이 비타민이기 때문에 대부분 부작용을 겪지 않지만 기본적으로 정맥주사이기 때문에 수액이 몸에 들어올 때 주사를 맞는 부위에 통증을 느낀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도 맞다가 팽만감과 함께 통증이 느껴져서 간호사님께 말씀드리니 종종 그런경우가 있다고 하시면서 온찜질을 해주셨고 실제로 통증도 사라졌습니다.
마늘주사를 맞다가 통증이 느껴질 경우 곧바로 의료진께 알리도록 합시다. 드물게 저혈압 쇼크 등을 경험하는 분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해 피부 발진이나 발열, 두드러기, 가슴이 울렁거리는 증세 등을 경험하는 사람도 있으니 주사제를 투여하다가 그런 느낌이 들면 즉시 투여를 멈추어야 합니다.
마늘주사 가격? 실비?
마늘주사의 경우 비급여 항목으로 가격은 3~5만원정도가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병원마다 조금씩 가격은 다르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실비보험에 적용되지만 보험사와 세대별로 약관에 따라 실비가 되지 않는 것도 있으니 병원이나 보험사에 물어보고 맞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몸의 피로를 느낄 때 병원에서 맞을 수 있는 수액의 종류인 마늘주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많은 직장인 분들이 아파도 푹쉬지 못하고 출근하는 경우가 많은데, 수액을 맞고나니 몸이 한결 가벼워져서 견딜만했습니다. 앞으로는 미련하게 약만 먹지말고 아플 때는 수액도 맞고 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