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뇌위축증은 노태우 전 대통령의 사망 원인으로 밝혀지면서 사람들에게 크게 알려진 희귀난치성질환인데요. 이번에 배우 전종서씨의 아버지께서 역시 소뇌위축증으로 6년간 투병하다가 세상을 떠난 것으로 밝혀져 안타까움을 샀습니다. 소뇌위축증은 아직까지 제대로된 치료법이 없는 병이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이 소뇌위축증(다계통위축증)의 증상과 원인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뇌의 기능은?
소뇌위축증이라는 병을 이해하려면 먼저 우리몸에서 소뇌가 어떤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소뇌는 다양한 기능이 있지만 가장 중추적인 기능은 균형을 잡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균형을 잡는 기능이라고해서 평행봉에 올랐을때나, 닭싸움을 할 때처럼 한 발을 들고있는 때만 기능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몸이 가만히 있으려할 때, 똑바로 걸어다닐 때처럼 일상 생활의 균형 자체를 담당하는 것이 소뇌입니다.
소뇌위축증 이란?
소뇌위축증이란 바로 이 균형을 담당하는 소뇌에 퇴행성 변화가 와서 소뇌가 위축되는 즉 쪼그라드는 경우를 말합니다. 대개의 경우에는 후천적인 원인 없이 서서히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소뇌위축증이 진행되면 소뇌기능만 이상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 다른 뇌, 척수, 말초신경의 이상을 동반하기도합니다.
소뇌위축증 원인
1. 선천적인 경우
- 대부분의 경우 유전성을 띌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족력을 조사하여 유사한 증상이 있는 경우 의심할 수 있습니다.
- 선청성으로 의심되는 경우 대개 진행성 질환의 가능성이 높고, 원인에 대해서도 밝혀진 것이 적어 치료가 어렵다고합니다.
2. 후천적인 경우
- 후천적인 경우의 가장 흔한 케이스는 뇌졸증에 의한 경우입니다. 소뇌에 갑작스러운 이상기능이 나타난 경우 소뇌경색이나 소뇌출혈을 의심해볼 수도 있는데 이 소뇌경색과 소뇌출혈을 합해서 소뇌 뇌졸증이라고 합니다.
- 드물지만 소뇌의 외상, 종양, 감염성 질환 등이 원인이 되기도합니다.
소뇌위축증 증상
소뇌위축증의 특징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보행장애를 일으킵니다. 술에 취한 것처럼 제대로 걷지를 못합니다.
2. 몸의 쏠림 현상을 겪습니다. 안정적인 자세를 취하지 못하고 몸이 한쪽으로 쏠리는 모습을 보입니다.
3. 손떨림이 심해집니다. 무언가를 잡기가 힘들어집니다.
4. 말하는 것, 밥 먹는 것, 침 삼키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5. 눈떨림 증상이 심하게 일어납니다.
이 증상들은 갑자기 나타나기보다는 서서히 나타난다고 합니다. 초기에는 약한 어지러움증 등으로 인해 계단 오르기 등에서 문제를 겪는 등으로 말이죠. 이러한 문제를 겪는다면 곳바로 병원을 찾으셔야합니다.
소뇌위축증의 치료?
소뇌위축증의 경우 MRI와 유전자 검사 등으로 진단을 하게되는데요, 현재로서는 뚜렷한 치료법을 찾지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증상이나 병으로 인한 합병증 증상 정도만 치료를 한다고 하네요. 안타까운 일입니다.
그나마 백혈병 치료제인 타시그나가 증상을 호전시켜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서 치료에 사용되고있지만 의료급여에 해당하지 않아 상당한 고액의 치료비가 든다고 하네요.
국내에는 소뇌위축증 환자가 약 5천명이라고 합니다. 유전성을 띄고있어서 잠재적 가족들까지 수를 합치면 약 만 명정도가 소뇌위축증을 겪거나 위험군이라고 하는데요, 하루빨리 연구가 이루어져서 치료방법이 생기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이상으로 소뇌위축증의 원인과 증상 치료, 소뇌의 기능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건강하세요 - 노담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