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이 서구화되면서 우리나라 사람들도 건강검진 등에서 고지혈증 판정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고지혈증은 자체로는 대부분 증상이 없는 경우이지만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오늘은 고지혈증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관리하는데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
고지혈증 이란?
고지혈증은 혈액 내에 지방성분이 지나치게 증가한 상태입니다. 혈중 지질 농도가 높으면 혈관벽을 막을 위험이커지기 때문에 고지혈증은 심혈관 질환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고지혈증이 심할경우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증 등 아주 치명적인 질환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 원인
고지혈증의 원인은 첫번째로는 유전을 뽑을 수있습니다. 유전적 요인으로 인해 혈중의 특정 지질 농도가 높아지는 경우입니다. 하지만 사실 많은경우 유전보다는 본인의 생활습관 문제로 인한 후천적 요인으로 고지혈증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1. 유전적 이상 요인
2. 생활습관적 원인
- 지방위주의 잘못된 식습관
- 운동부족 및 비만
- 지나친 음주, 과음
3. 당뇨, 간질환 등의 질환
4. 흡연
고지혈증증상
고지혈증 자체는 혈중에 지질 성분의 증가 상태를 나타내는 것으로 증상이 없지만 합병증이 생기면 증상을 겪게 됩니다. 따라서 어떤 증상을 자각하게 되었을 때는 이미 고지혈증으로 인한 합병증을 얻은 후에 알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평소보다 피로감을 크게 느끼거나 갑작스러운 복통, 아킬레스건 황색종(피부에 지질이 침착하여 나타나는 노란빛의 종양), 눈꺼풀 황색판종 등이 생기면 즉시 병원에서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고지혈증에 좋은음식 나쁜음식
고지혈증은 증상도 거의 없는데, 음주와 고지방식을 자주 하게 되는 현대인은 쉽게 고지혈증의 위험에 노출되기 때문에 평소에 식단과 운동을 통해 몸을 관리하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을 찾아서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는 먹는 지방의 총량을 칼로리의 35%미만으로 제한해야 합니다.
좋은음식
-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
- 상추, 시금치, 깻잎, 당근, 고구마 등 녹황색 채소
- 다시마, 미역, 톳, 실말 등의 해조류
- 버섯류
나쁜음식
- 소와 돼지 등에서 나오는 동물성 기름
- 버터, 코코넛 기름, 팜유, 쇼트닝 등의 포화지방산
- 새우, 장어, 계란의 노른자, 등푸른 생선류 등 고콜레스트롤 음식
- 설탕, 음료수, 과일, 과일주스 등의 단순당의 지나친 섭취
고지혈증 영양제, 약
고지혈증 약
- 스타틴 계열 약 투여 : 고지혈증 진단시 치료에 가장 흔히 사용되는 약으로 리피토정이나 리바로정 같은 약을 누여하여 체내의 나쁜 콜레스톨인 LDL 콜레스트롤의 농도를 줄이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고지혈증 약 부작용
- 스타틴계 약은 장기간 복용하게 되면 코큐텐 농도를 감소시켜 심부전이나 고혈압 등의 심혈관질환의 위험을 높이고, 간수치를 올려 만성피로 등을 일으킬 수도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또한 장기복용시 황산화 능력을 저해시켜 노화를 촉진시킬 수도 있다고 합니다.
고지혈증 영양제
- 따라서 고지혈증 약을 복용시에는 코큐텐 결핍을 막아줄 수 있는 코엔자임Q10과 오메가3 영양제 그리고 간건강을 챙겨줄 수 있는 밀크씨슬 등을 같이 영양제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이 중에 오메가3나 밀크씨슬은 선택의 영역에조금 더 가깝지만, 코엔자임큐텐은 결핍되기 쉬우므로 영양제 형태로 꼭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심혈관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고지혈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건강한 하루 되세요 - 노담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