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개 없는 남자 노담맨

반응형

담낭 용종 쓸개 용종 증상 원인 및 치료 수술이 꼭 필요경우는?

 

담낭용종
담낭용종

 

 식습관의 변화로 서양인들에게 주로 나타나던 병들이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도 나타나고 있다. 담낭과 관련된 질병들도 그 중하나. 나도 담석증으로 인해 담낭을 잘라내야 했다.

 

 오늘 알아볼 질환은 담낭 용종으로 담석증과 함께 담낭에 흔히 나타나는 질병이다. 예전에는 50대 이상에서 주로 나타났으나 요새는 30~40대에도 흔히 나타나는 질병이 되었다. 담낭 용종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어떤 경우에 수술이 필요한지 알아보자.

 


담낭 용종 이란?

 
담낭용종 이란
담낭용종 이란
 
 먼저 담낭 용종을 알아보려면 담낭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흔히 담낭은 쓸개로 알고 있는 장기이다. 간 밑에 붙어서 간에서 생성된 담즙(쓸개즙)을 보관했다가 음식물이 장으로 내려가면 담즙을 십이지장으로 분출하여 지방을 소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 

 

 담낭 용종이란 바로 이 쓸개 안쪽 벽에 융기된 종양을 지칭하는 것으로 대부분은 양성 종양이라고 한다. 하지만 이 담낭 용종 중에서도 암으로까지 발전하는 악성 종양도 있는데 악성 용종으로 발전하는 경우 담낭암이 되는 것이다. 

 


담낭 용종 원인?

 

담낭용종 원인
담낭용종 원인

 

  슬프게도 담낭 용종의 정확한 원인이 아직 특정되지 않았다. 하지만 콜레스테롤이나 지방질이 너무 높은 식단이나 비만 등이 연관이 있을거라고 의사들은 추정하고 있다. 따라서 적절한 운동을 통해 체중을 관리하고, 지나친 음주나 폭식 등으로 인해 고콜레스트롤이나 고지방을 섭취하는 것을 자제해야 한다. 

 


담낭 용종 증상

 

담낭용종 증상
담낭용종 증상

 

 

 소위 침묵의 장기인 간, 담낭, 췌장 간담췌의 담낭에 있는 질환답게 담낭 용종의 경우 대부분 생기는 것만으로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일부 복부 오른쪽 위나 명치 등에 통증이 있을 수 있고, 담낭 용종이 담낭관을 막는 경우에는 담석이 담낭을 막았을 때와 비슷한 통증을 느낀다고 한다. 

 


담낭 용종 진단

 

 담낭 용종은 보통 복부 초음파를 하러갔다가 우연히 발견하는 경우가 많다. 초음파검사가 요새 정밀도가 높기 때문에 대부분의 담낭 용종은 발견하는데 정밀한 검진을 위해 내시경 초음파를 할 수도 있다. 또한 악성 담낭 용종의 경우에는 복부 CT나 MRI 등을 통해 진단하게 된다. 

 


 담낭 용종 치료 

 

담낭용종 치료
담낭용종 치료

 

 

 담낭 용종의 경우 비종양성이면서 크기가 커지지 않는다든 것이 확인되면 대부분 수술할 필요가 없다. 따라서 1cm 미만일 때는 주기적으로 크기나 개수가 변하는지 추적검사만 하게 되고 혹여 1cm이상으로 자라는 경우나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에만 담낭 절제술을 고려할 수 있다. 

 

 따라서 양성 용종으로 밝혀진다고해도 최소 1년에 한 번 이상은 복부 초음파 검사를 통해서 추적관찰하는 것이 중요하고.  특히 50대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담낭암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담낭 용종이 발생한 경우에는 6개월 단위로 추적관찰하는 것이 권장된다. 관찰외에도 식단을 관리하고 꾸준한 운동 등을 시행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상으로 담낭 용종에 대해 알아보았다. 모두 건강한 하루가 되기를 바라며 글을 마친다. - 노담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