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개 없는 남자 노담맨

반응형

당뇨병 식단의 기본원칙 7가지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은?

 

당뇨병 식단

 

 안녕하세요 건강지식인 노담맨입니다. 당뇨병 환자에게 적절한 식단은 혈당 조절과 합병증 예방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오늘은 당뇨병 환자에게 최적화된 식단을 짜는 7가지 원칙에 대해 설명하며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당뇨병 식단 7가지 원칙

 

당뇨병 식단관리

 

1. 올바른 탄수화물 섭취

 

 1) 탄수화물 섭취량 줄이기

 

 기본적으로 탄수화물 섭취에 있어서는 적은 탄수화물 먹는 것이 원칙입니다. 당을 만들어 내는 것이 탄수화물이기 때문이죠. 탄수화물의 전체 섭취량을 줄이고 급격한 혈당상승을 유발할 수 있는 단순당 대신에 복합당이 함유된 음식을 선택해야합니다. 복합당의 대표적인 곡물은 콩이 있습니다. 

 

2) GI지수가 낮은 음식 먹기 

 또한 GI지수가 낮은 식품을 택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여기서 GI지수란 Glycemic Index의 약자로 혈당지수라고도 합니다. 식품을 섭취한 후 혈당이 상승하는 수치를 0~100사이의 수치로 나타낸 지수입니다. 순수한 포도당을 100으로 높고 해당 식품의 흡수속도를 반영하여 혈당을 얼마나 올리는지를 보는 것이죠. 

 

대표적인 GI지수가 낮은 음식: 브로콜리, 당근, 렌즈콩, 콩류 등은 혈당 상승 빈도가 낮아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가공이 최소화 된 탄수화물인 감자, 현미, 무 가공 수수미 등도 GI지수가 낮은 탄수화물입니다. 

 

 

당뇨 식단 콩 등

 

2. 적정한 단백질 섭취

 당뇨병환자에게 저탄수화물 식단을 하라고해서 단백질 섭취를 지나치게 많이하면 안됩니다. 적절한 양의 단백질을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동물성 단백질(생선이나 닭고기, 특히 가공이 적은 정육)과 식물성 단백질(두부, 콩)을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건강한 지방 섭취

 건강한 지방을 섭취하고 동물성 지방과 트랜스 지방섭취를 줄여야합니다. 건강한 지방은 불포화지방을 말하는데 대표적으로 견과류나 아보카도 올리브오일 같은 지방이 건강한 지방입니다. 

 

4. 다양한 비타민 및 미네랄 섭취

필수 미네랄 섭취가 꼭 필요합니다. 아연, 마그네슘, 크롬 등 당뇨병 치료와 예방에 해당하는 필수 미네랄을 섭취가 필요합니다. 영양제를 통해서도 챙겨먹을 수 있지만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먹으면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충분히 섭취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섬유질

 

5. 섬유질 섭취 늘리기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인 곡물, 견과류, 콩류, 씨앗, 과일 및 채소로 섬유질을 섭취를 늘려야합니다. 흔히 장건강을 위해 섬유질 섭취를 늘려야한다는 것만 많이 알려줘 있는데요 섬유질 섭취는 당뇨병 환자에게 아주 좋은 식습관입니다. 섬유질 섭취가 늘면 혈당 상승을 완화하고 포만감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죠.

 

6. 작은 식사를 여러번

 당뇨환자는 식사 횟수를 조절해야합니다. 하루 세끼를 많이 챙겨먹는 것보다 일상생활에서 혈당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려면 작은 식사를 여러 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급격한 혈당 상승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인 세 끼 식단을 적게 먹으면서 중간중간 건강한 간식 등을 활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당뇨관리

 

7. 알코올 및 나트륨 제한

 당뇨 환자는 알코올 섭취량과 나트륨량을 조절 해야합니다. 알코올은 혈당 조절을 방해하고 혈압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고혈압 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고혈압 등의 문제를 같이 가지고 있는 환자라면 나트륨 제한도 필수입니다. 

 


마치며

 

오늘 글을 통해 당뇨병 환자가 알아야할 식단의 기본 원칙 7가지를 알아봤습니다. 해당 원칙을 고려하는 것 외에 개인별 상황과 목표에 따라 식단 조절을 해야하며, 올바른 식단과 함께 정기적인 검사 및 의사와의 상담이 병행하여 상태를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제 글이 건강관리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기를 진심으로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노담맨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