탕후루가 유행을 넘어 열풍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왕가탕후루 프랜차이즈가 23년 2월에만 해도 50여개의 점포 밖에 되지 않았는데 5개월이 지난 7월에 300호점을 넘겼다고 합니다. ASMR유투버들도 너도나도 탕후루를 먹으며 탕후루 열풍에 더욱 불을 붙이고 있는데요. 오늘은 탕후루를 사먹으려는 분들을 위해 탕후루의 종류가 무엇인지, 탕후루 가격은 얼마인지, 구매 후 보관방법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총정리하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탕후루의 종류
탕후루는 일반적으로 과일을 꼬챙이에 꿴 후 설탕 시럽을 입혀서 만드는 중국의 전통적인 디저트입니다. 탕후루는 원래 중국에서 처음 출발하며 위 사진처럼 산사나무 열매로 만드는 것이 원조의 방식이지만 한국에서는 그다지 인기있는 종류의 탕후루가 아니며 일반적으로는 다음의 종류가 많이 팔리고 있습니다.
1. 딸기 탕후루
가장 인기가 많은 딸기 탕후루입니다. 호불호도 거의 없고 실제 왕가탕후루 등에서 가장 베스트 메뉴라고 합니다. 처음 탕후루를 먹는다면 제 추천도 역시 딸기 탕후루입니다. 딸기에는 비타민C와 안토시아닌이 풍부해서 피부미용과 활성산소 제거, 신체대사 촉진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2. 샤인머스켓 탕후루
고급 과일의 대명사 샤인머스켓 탕후루입니다. 샤인머스켓은 일반포도와 달리 씨가 없고 껍질채로 먹을 수 있으며, 자체의 과육이 단단해서 특유의 식감이 아주 좋은 과일입니다. 얼려먹으면 특히 아삭아삭한 식감과 달콤한 맛이 잘살아있는 탕후루입니다.
3. 귤 탕후루
탕후루 하면 가장 무난하고 호불호 없는 것이 바로 딸기와 귤인 것 같습니다. 싫어하는 사람을 찾기가 더 어려우니 많이죠. 역시 인기가 많은 메뉴로 추천입니다. 알다시피 귤은 비타민C가 많이 포함되어 면역력 강화에도 좋습니다. 바삭한 탕후루에 씹었을 때 터지는 귤과육의 식감이 좋은 탕후루입니다.
4. 체리 탕후루
체리 특유의 진한 맛이 일품인 탕후루입니다. 비교적 인기는 떨어지지만 체리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꾸준히 찾는 탕후루죠. 체리에는 눈에 좋은 안토시아린과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레스베라트롤 등의 성분이 있습니다. 또한 케르세틴 같은 성분이 황산화작용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좋은 과일입니다.
5. 거봉 탕후루
거봉탕후루는 포도보다 알알이 커서 당도가 더 높으며 맛 또한 진하고 깊습니다. 껍질도 일반 포도에 비해 얇은 편이라 탕후루로 껍질째 먹기에도 좋은 탕후루입니다.
6. 블랙사파이어포도 탕후루
요즘 유투브나 인스타 등 SNS에서 가장 핫한 탕후루를 꼽으라면 바로 블랙사파이어 탕후루인 것 같습니다. 포도알이 가지처럼 생겨서 가지포도라고도 부르는 블랙사파이어 포도는 청포도보다 아삭하고 당도도 훨씬 높다고 합니다. 또한 씨가 없어서 껍질채 먹기 좋은 과일이죠. 일반적인 탕후루를 섭렵했다면 제 추천은 블랙사파이어포도 탕후루입니다.
7. 블루베리 탕후루
블루베리 탕후루는 뭔가 알알이 좀 작아서 살 때 가격대비 가성비가 좋지 않게 느껴지지만 사실 탕후루를 즐기는 사람들에게는 꾸준히 사랑받는 메뉴입니다. 먹을 때 작기 때문에 입가에 설탕코팅이 묻지 않고, 작은 블루베리가 입에서 톡톡 튀는 맛이 좋기 때문이죠. 게다가 블루베리는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푸드 과일이기도 한만큼 좋은 성분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잘알려진 것과 같이 눈에도 좋으며, 블루베리에 많이 포함된 안토시아닌 같은 물질이 황산화 작용을 하여 암예방과 노화 방지 등에도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8. 애플포도 탕후루
씹을 때 껍질의 느낌이 사과와 같은 아삭한 느낌을 주는 특유의 식감이 재밌는 애플포도 탕후루. 씨가 없기 때문에 먹기에도 편하고, 과육이 단단해서 식감이 좋습니다. 아이들이 유독 애플포도 탕후루를 좋아하는 지 많이들 사가는 것을 보곤 합니다.
탕후루 가격
업체마다 다르지만 대표적인 탕후루 프렌차이즈 왕가탕후루를 기준으로하면 대부분의 탕후루 가격은 3000원정도입니다. 참고로 배달로 주문할 경우 3500원을 받고 있습니다. 샤인머스켓 탕후루, 파인애플 탕후루 등의 일부 메뉴의 가격은 4000원 정도입니다.
탕후루 보관법
탕후루의 경우 겉에 붙은 설탕이 녹을 수 있기 때문에 금방 먹는 경우가 아니라면 냉동보관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특유의 바삭한 식감을 좋아하는 경우 냉동 보관 후 10분 정도의 시간을 두고 먹으면 가장 맛있습니다.
혹 1시간 이상을 냉동하여 먹는 경우에는 안의 과일 또한 얼어있기 때문에 15~20분간은 해동해서 먹으면 아이스크림 같은 탕후루를 즐길 수 있습니다. 냉동보관이라고해도 하루를 넘기게 되면 과일인만큼 신선함과 맛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하루를 넘기지 않는 것이 권장됩니다.
마치며
오늘은 요즘 유행중인 탕후루의 종류와 가격, 보관 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맛있지만 탕후루는 당류가 높은 만큼 하루에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해서는 않되겠습니다. 탕후루와 건강에 관련된 정보는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상 노담맨이었습니다.